관계 후 선혈, 피가 나오는 원인은?

이성과 관계를 가진 후 드물게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관계 후 선혈이 발생했을 때 여성들은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나 걱정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관계 후 피가 나오는 원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관계 후 선혈

혹시 사랑하는 연인과 관계를 가진 후 출혈이 발생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하거나 특정 질환, 아주 드물게는 종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관계 후 피가 나오는 원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이 관계 후 피가 나와서 걱정하는 이미지

1) 마찰에 의한 일시적 현상

만약 연인과 관계를 가졌을 때 여성에게 충분한 윤활이 없을 경우 관계 후 선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의 관계는 질 혹은 자궁경부에 상처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혈 이외에도 통증이 느껴지거나 붓는 증세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윤활이 부족해 발생한 찰과상이 아닐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질염

두 번째 피가 나오는 원인으로는 질염(Vaginitis)이 있습니다. 질염은 여성에게 관계 후 선혈을 발생시키는 비교적 흔한 원인 중 하나이며, 세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곤 합니다.

출혈 이외에 추가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없을까요? 해당 질환은 분비물의 변화와 더불어 가려움증, 배뇨 장애 등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라면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관계 후 배앓이 바로가기

3)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이외에 조직에 증식되는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역시 관계 후 선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증상으로 출혈 이외에도 통증, 심한 월경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관계를 가질 때 통증이나 출혈, 심한 월경통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4) 임신

여성이 임신을 했을 때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자궁이 확장되면서 혈관이 늘어나는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모가 관계를 가질 때 약간의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단 출혈의 양이 많을 경우 태아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한 여성이 관계 후 출혈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임신 극초기증상 바로가기

5) 암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드물게는 악성 종양이 관계 후 선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출혈과 더불어 복부와 골반의 압박감, 분비물의 변화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단 일부 악성 종양은 질환 초기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출혈을 비롯한 기타 증상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현실적인 대처 방법이라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 자궁내막암 증상 바로가기

2. 이럴 때 병원 가세요

관계 후 피가 나오는 다양한 원인들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산부인과에 내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출혈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통증을 비롯한 기타 증세가 동반될 때에는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건전하지 못한 관계는 성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