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아이를 가졌을 경우 임신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 변화로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찾아오는 신체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주차부터 4주차까지 주차별 증상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신 극초기 증상
자녀를 계획하는 많은 부부들이 임신 초기 신체 변화를 궁금해하며,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수 없는 기간의 증상을 특히 알고 싶어 합니다.
참고로 임신 극초기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Fertilization)이 이루어지고 착상이 진행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조금 더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면 임신 1주차부터 4주차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기간에 어떤 변화들이 산모에게 나타나게 될까요? 1주차부터 4주차까지 기간별 증상 및 과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아이를 기다리고 계신다면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1) 임신 1주차 증상
1주차에 나타나는 임신 극초기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해당 기간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기 전 기간을 의미하며,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아 특이적인 신체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기서 의문점을 가질 겁니다. 왜 착상은 커녕 수정도 이루어지지 않은 기간을 임신 1주차라고 할까?
일반적으로 임신 주차를 이야기할 때 마지막 월경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마지막으로 월경을 3월 11일에 했다면 그 주를 우리는 임신 1주차 부르게 됩니다.
2) 임신 2주차 증상
1주차에 이어서 2주차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2주차는 여성의 몸에서 배란(Ovulation)을 준비하는 기간이며, 1주차와 동일하게 아직까지 임신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2주차까지 특별하게 나타나는 임신 극초기 증상은 없습니다. 굳이 덧붙여서 설명하자면 배란이 진행되기 때문에 일부 여성들은 배란통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임신 3주차 증상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임신의 시작은 바로 3주차입니다. 해당 기간에는 드디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이뤄지며, 수정란은 난관을 따라서 자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진정한 임신 극초기 증상이라 부를 수 있는 3주차 신체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산모들은 특별한 신체 변화를 느끼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아주 예민한 여성들은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체 변화는 지극히 드물게 나타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4) 임신 4주차 증상
임신 극초기 증상은 4주차에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해당 기간에는 수정란(Fertilized egg)이 자궁에서 착상되면서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출혈을 흔히 착상혈이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착상혈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생리혈과 달리 착상혈은 색이 연한 빛의 분홍색(갈색)으로 생리대가 필요 없을 정도로 미미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4주차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경미하게 구역질이 나오기도 하며, 가슴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여성은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2. 마치며
이렇게 1주차부터 4주차까지 임신 극초기 산모에게 발생하는 신체 변화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정리하면 실질적으로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신체 변화는 4주차에 나타납니다.
단 이러한 증상은 모든 산모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부 산모들은 아무런 신체 변화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