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 4가지

평소보다 코딱지가 더 많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코 점액이 굳어 생성된 코딱지는 특정 환경이나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딱지란?

많은 사람들이 더럽게 생각하는 코딱지는 코 점액이 경화되어 형성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더러운 물질이 아니며, 코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굳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코딱지는 신체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해당 물질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이물질을 걸러내는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신체 물질로는 귀지와 눈물 등이 있습니다.

코딱지 많이 생겨서 고민하는 남성 이미지

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

코딱지가 많이 생기더라도 건강에 특별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코딱지는 외관상 좋지 않으며, 코 속에서 거슬리고 불편한 느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요인들이 코딱지를 더 많이 발생시킬까요?

1) 건조한 환경

첫 번째 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는 건조한 환경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해당 물질은 코 점액이 굳어 발생하게 됩니다. 아울러 건조한 환경은 점액을 더 빨리 굳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습한 여름보다 건조한 겨울에 더 많은 양의 코딱지가 발생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코 점막을 건조하게 만드는 약제 역시 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2) 흡연

담배를 태우시는 분이라면 비흡연자보다 코딱지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흡연은 코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의 점액이 분비되게 됩니다.

또한 흡연할 때 발생하는 연기는 코 내부를 건조하게 만들며, 이는 점액을 더욱 빨리 굳게 만듭니다. 흡연은 코 점막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세 번째 코딱지 많이 생기는 이유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흡연과 동일하게 알레르기 반응은 더 많은 점액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으며, 증가된 점액 분비가 코 내부를 건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은 가려움증으로 코를 더 많이 만지게 됩니다. 이런 행동 역시 코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코딱지 많이 생기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4) 구조적 문제

환경이나 생활 습관 이외에도 코의 구조적 문제가 코딱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비중격만곡증(Deviated nasal septum) 환자들은 비중격이 휘어져 있어 코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코딱지가 많이 생깁니다.

코 성형 후 코 내부의 구조적 변화가 발생한 사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일 경우에는 외과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딱지 줄이는 방법

코딱지 줄이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코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실내 적정 습도(40~60%)를 유지해 주며, 수시로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흡연자라면 금연하고 평소 알레르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딱지는 건강에 특별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출혈 및 기타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해 주세요.

사춘기 남성이 코딱지 파는 이미지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끝으로 코딱지와 관련하여 자주하는 질문 및 답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코딱지를 자주 제거하는 행위는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코딱지를 자주 제거하는 행위는 코 건강에 몇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손톱이나 잘못된 방법으로 코딱지를 제거할 때에는 코 점막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 세균이 코 내부로 침투하여 감염을 유발하는 상황 역시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점막에 상처가 있는 상태라면 세균 침투로 인한 감염 확률은 더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너무 자주 코를 후비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딱지를 제거할 때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부드럽게 파내야 하며, 너무 깊게 들어있을 때에는 무리하게 손가락을 넣지 말아 주세요.

2) 코딱지가 너무 많이 생길 때 병원을 안 가봐도 되나요?

코딱지는 건강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코딱지가 많이 생긴다고 병원을 내원하실 필요는 없으며,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유발 원인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코 내부에 통증이나 출혈, 악취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위와 같은 신체 변화는 감염의 증상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코딱지 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단순히 호기심으로 코딱지를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코딱지는 코 점액이 굳어진 물질이지만, 점액 이외에도 바이러스와 먼지 등 다양한 이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에 위치한 세균이 코와 입으로 이동하는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습니다. 코딱지를 먹는 것이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위생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시는 행위는 멀리하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