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Lymphadenitis)이란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은 의미하며, 목에 멍울이 잡히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와 더불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주로 호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질환은 경우에 따라 자연적으로 회복되거나 항생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1.원인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며, 다양한 질환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는 기간에 주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는 오늘 소개해 드릴 임파선염입니다.
해당 질환은 림프절염이라 불리기도 하며, 목에 멍울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파선염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1감염성 요인
질환을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으로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감염성 요인들이 있습니다. 임파선염은 대부분 위와 같은 감염성 요인에 의해 발병되며, 림프절이 병원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환은 면역 체계가 비교적 약한 소아에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1.2.비감염성 요인
드물게는 감염성 요인 이외에도 듣기만 해도 무서운 악성 종양, 자가면역 질환(Autoimmune disease) 등이 임파선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림프절에 발생하는 종양은 신체 이곳저곳으로 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에 결절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2.진단
원인을 확인해 봤으니 임파선염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환자의 림프절을 촉진해 평가하며,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 혹은 영상학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 환자의 연령이 40~50대인 경우, 혹은 임상적인 증상으로 감별이 쉽지 않을 때에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림프절 생검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증상
저는 작년 가을 임파선염에 감염이 되어 굉장히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림프절에 염증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신체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1목에 멍울
임파선염에 감염이 되었을 때에는 염증으로 인해 림프절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통증은 거의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환자의 따라 통증이 발생하거나 결절의 크기가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은 목 이외에도 겨드랑이, 복부 등 신체 여러 부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목 이외에도 림프절이 위치한 곳이라면 결절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3.2감기 증상
임파선염은 감기 증상과 매우 유사한 특징이 있습니다. 환자는 두통, 고열, 무기력감 등의 신체 변화가 발생하며 일부 환자들은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즈(AIDS) 원인균인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와 감염 초기 증상이 유사합니다. 따라서 의심되는 관계가 있었을 때에는 보다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임파선염 치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환자들은 대부분 감염이 원인이 되어 질환이 발병합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투약했을 때 질환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림프절에 농양이 발생했을 때에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파선염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휴식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하시던 일은 잠시 내려놓으시고 푹 자고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해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