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자주 나는 이유, 건강 적신호?

코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을 코피라 부르며,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씩은 겪어보는 비교적 흔한 신체 변화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유독 코피를 자주 흘리곤 합니다. 그렇다면 코피 자주 나는 이유는 왜일까요? 원인별 증상 및 대처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여러분들은 살면서 코피(Epistaxis ; Nose bleed)를 흘려본 경험이 있으시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하게 코피를 겪어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어쩌다 한 번 발생하는 코피는 건강에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피를 유독 자주 흘리는 사람들은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왔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코피 자주 나는 이유와 항목별 대처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나서 당황하는 여성 이미지

1) 건조한 공기

유독 가을과 겨울에 코에서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건조한 계절에는 코 점막의 수분이 감소되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 혹은 실내에서 히터를 강하게 튼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조한 계절에 코피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 점막 보호를 위한 보습제 사용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 내부에 발생하는 상처

혹시라도 코에서 출혈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습관적으로 코를 만지지 않나 곰곰이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코피 자주 나는 이유는 코 내부에 발생하는 상처이기 때문입니다.

평소 나도 모르게 코에 손을 자주 갖다 대거나, 코털을 뽑는 행위는 코 내부 점막에 상처를 유발하여 잦은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코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코피가 너무 자주 나서 걱정하는 남성 이미지

3) 고혈압

혈관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고혈압(Hypertension)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 등 갑작스럽게 혈압이 상승하는 상황이 비강 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평소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약제를 투약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출혈

고혈압에 이어 네 번째 코피 자주 나는 이유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꽃가루같이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진 사람은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코 점막이 붓고, 점막이 자극받아 코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소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피해주며, 증상이 있을 때에는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환경적 요인

공사장이나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코 점막을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들며, 염증을 유발해 출혈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가 좋지 않은 공간에서 작업을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실내 공기가 좋지 않다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 역시 하나의 대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휴지로 코피를 막고있는 여성 이미지

6) 기타 요인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이외에도 약제 투약의 부작용, 코 내부의 구조적 문제, 혈액응고장애(Coagulatio disorder)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잦은 코피는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라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