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처증 의부증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질환은 의처증입니다. 해당 질환은 남편이 아내를 혹은 아내가 남편을 의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망상성 장애의 하나로 의학용어로는 부정망상(Delusion of infidelity)라 부릅니다. 부정망상은 본인은 물론 가정까지 파괴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질환의 원인

가정을 파괴할 수 있는 해당 질환의 주된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의처증 원인으로 기저 성격과 자존감 저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부정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이 발생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내 심사평가원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부정망상 환자는 전체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외에도 의처증 및 의부증은 30대에서 50대 사이에 주로 발병하는 특징이 있으며, 질환을 방치했을 때에는 이혼은 물론 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징적인 증세가 나타났을 때에는 빠르게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처증 원인에 대한 이미지


2. 질환의 증상

해당 질환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사소한 것 하나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배우자를 끊임없이 구속하고, 터무니없는 근거로 배우자의 잘못을 확신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의처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배우자의 의심이 너무나도 지나쳐 망상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증거들을 수집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녹음이나 미행, 도청, 자백 강요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자신의 의심을 정당화 시키려고 합니다.

의부증 역시 의처증 증상과 동일한 특징이 있으며,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망상이나 환각, 심각한 우울 장애(Deprresive disorder)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정망상에 빠진 환자들은 사회 생할 및 직장 생활 등 일상에서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처증 증상에 대한 이미지


3. 의처증 치료

배우자를 끊임없이 구속하고 의심하는 해당 질환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시행하는 방법으로 환자는 입원하여 일정 기간 약제를 투약하며, 정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약제를 투약할 때에는 항정신병 약제(Antipsychotic medication)와 항불안 약제(Anti-anxiety medication)가 사용되며, 우울증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라면 항우울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병식(환자가 질병을 인식하는 정도)이 없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또한 내원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물로 다른 질환과 비교했을 때 약제를 이용한 치료 반응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의처증 치료에 대한 이미지


4. 마치며

끝으로 행동상의 문제가 있어 환자가 내원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119와 112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질환이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배우자는 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2022년 10월 국내에서 아내의 이혼 요구에 의처증 증세를 보인 남편이 아내를 폭행하고 생명을 앗아간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환자를 입원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는 ‘방구석 허준’ 확인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