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 원인 및 초기사진 자연치유 가능 여부

안녕하세요 ‘방구석 허준’ 입니다. 오늘은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이 앓았던 백반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에 앞서 백반증이란 멜라닌 세포가 소실되어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백색반이 피주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며, 10세에서 30세에 주로 나타납니다.

 

 

1. 질환의 원인

그렇다면 해당 질환을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현대의학에서 명확한 백반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가족력이 높은 것으로 미루어보아 유전적 소인이 주된 요인 중 하나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원인으로 화학물질이 발병 요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화상을 입게 되었을 때 증상이 악화되거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명 가수 마이클 잭슨은 1984년 펩시 광고 촬영 때 화상 사고로 질환이 악화되거나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1-1 진단 방법

이어서 백반증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질환의 특징적인 흰 반점은 다양한 질환의 신체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우드등 검사(Wood’s lamp) 및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백반증을 확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백반증 원인2

 

2. 질환의 증상

대표적인 백반증 증상으로 피부가 탈색되거나 모발이 하얗게 변하는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드물게는 병변 부위가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흰 반점 이외에 다른 자각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백반증을 처음 발견했을 때에는 대게 무릎 혹은 팔꿈치에서 하나의 반점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백반증 초기사진을 확인 후 비슷한 신체 변화가 나타난 경우라면, 반드시 내원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반증 증상1

 

 

3. 백반증 치료

백반증을 대처하기 위한 치료 방법은 반점의 형태와 양상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이 사용되게 됩니다. 만약 병변이 작은 경우라면 스테로이드 연고제 혹은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 국소 주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광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최근 많이 사용되는 광선치료는 단파장 B광요법으로 311나노미터 파장을 사용하게 됩니다. 해당 요법은 광과민성 물질을 투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임산부 혹은 간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1 주의할 점

안타깝게도 백반증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하며, 질환을 방치했을 때에는 흰 반점이 전신으로 퍼지게 되어 치료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특징적인 신체 변화가 나타났을 때에는 빠르게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이라는 점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반증 치료2

 

 

 

더 많은 건강 정보 확인은 아래를 클릭!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