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 안면마비 원인 및 증상

안녕하세요 ‘방구석 허준’ 입니다. 오늘은 추운 계절에 자주 발생하는 구안와사(Facial palsy)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질환은 안면마비라 불리기도 하며, 입과 눈 주변 근육이 마비되어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류는 크게 뚜렷한 원인이 없이 나타나는 벨마비(Bell’s palsy)와 특정한 원인이 있는 마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질환의 원인

추운 계절에 자주 나타나는 해당 질환의 주된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현대의학에서 명확한 구안와사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발성 신경염(Polyneuritis), 자가면역성 질환(Autoimmune disease), 바이러스 감염 등이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요인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찬 기운에 노출되는 것 역시 주된 발병 요인 중 하나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추운 데에서 자면 입 돌아간다’라는 말은 안면마비에서 나온 말입니다.

1-1. 진단 방법

안면마비를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는 신경 흥분성 검사, 자극 검사, 신경전도 검사 등을 연속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의 경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순음청력검사, 등골 반사 검사, 누액 분비 검사 등을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구안와사는 특정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안면 마비(Bell’s palsy ; 벨마비)와 원인이 있는 마비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검사를 했음에도 큰 원인이 발견되지 않을 때에는 벨마비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참고로 국내 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벨마비로 내원한 환자는 5만 2,301명을 기록했으며, 매년 해당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자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원인에 대한 이미지


2. 구안와사 증상

연간 20만 명이 고통받는 안면마비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구안와사 증상으로 목이나 귀 뒤쪽에서 찌르거나 땅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이 발생한 이후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게 되며, 이마 한쪽 주름이 적어지거나 입꼬리를 올리기 힘든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안면신경이 마비되었을 때 코와 눈, 입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안면마비 증상은 대게 1일에서 7일 사이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마비가 발생한 부분은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한쪽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 증상에 대한 이미지


3. 질환의 치료

이처럼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해당 질환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만약 특별한 원인 없이 안면마비가 나타난 경우라면 약제 투약 및 전기 자극 등의 물리 치료를 병행하면서 경과를 지켜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안와사 증상이 완화되고 정상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이어서 대상포진으로 인한 램지 헌트 증후군(Ramsy-hunt syndrome)일 경우 항바이러스 약제의 투약 및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여 안면 신경 손상 부위 염증을 치료합니다. 예후가 좋은 안면 마비는 2개월 내에 회복이 가능하지만, 예후가 불량할 경우 수개월 혹은 수년 이상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끝으로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구안와사 예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충분한 수면, 기저질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징적인 안면마비 증세가 나타났을 때에는 빠르게 내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안와사 치료에 대한 이미지




더 많은 건강 정보 확인은 ‘방구석 허준’ 확인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