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좁쌀 수포, 한포진 사진 확인해 보세요

한포진(Acute vesiculobullous hand eczema)이란 손가락, 발 등에 좁쌀만한 수포가 발생하는 수포성 질환을 말합니다. 해당 질환은 날이 더워지는 여름에 호발하고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며, 10세에서 40세 사이에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1. 원인

한포진이라는 질환 이름을 들어보셨나요? 어떤 분들에게는 생소하게 들리실지 몰라도 물을 자주 접하는 주부, 약제를 다루는 간호사 분들은 종종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당 질환은 손이나 발 등에 좁쌀 수포가 무리지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국내에서는 기온이 절정에 달하는 8월에 특히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 스트레스

질환의 발생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직까지 정확한 한포진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혹은 정신적인 압박이 질환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질환은 화학 물질과 접촉했을 때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제를 자주 사용하는 주부, 각종 약제를 만지는 간호사에게 자주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1-2. 기타 요인

또 다른 요인으로 대부분의 질환과 마찬가지로 가족력, 유전적인 요인 등이 한포진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중에 해당 질환을 겪은 구성원이 있다면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한의학에서는 질환 발생의 주된 요인을 면역력 저하로 추정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가락 좁쌀 수포 원인에 대한 이미지

2. 증상

한포진이 발병했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도입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발이나 손가락에 1~2mm 크기의 좁쌀만한 수포가 오돌도돌 발생하게 됩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 간지러워 보이는 물집들은 열감과 따가움을 동반할 수 있으며, 투명하고 만지더라도 쉽게 터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작은 좁쌀 수포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크기로 커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명한 색은 점점 탁해지고 진물과 홍반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물집을 억지로 터뜨릴 경우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한포진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한포진 사진에 대한 이미지

3. 치료

한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국소 스테로이드(Topical stero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악화요인이자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추가 투약 및 광선 치료 등을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포진 치료 방법에 대한 이미지

3-1. 한포진 예방법

보기만해도 간지러워 보이고 징그러운 손가락 좁쌀 수포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너무나 당연하게도 일상생활에서 장갑 착용 등 발병요인을 피해주는 것이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질환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재발이 비교적 잦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징적인 신체 변화가 나타났다면 즉시 피부과를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임을 유념해 주세요.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 허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