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탄산수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물 대신 해당 음료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주 탄산수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지금부터 다양한 탄산수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란?
여러분들을 마실 때 입안에서 톡톡 튀는 탄산수를 좋아하시나요? 해당 음료는 물에 이산화탄소(CO₂)가 용해되어 있으며, 마셨을 때 특유의 청량감과 높은 포만감으로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종류는 자연적으로 이산화탄소가 함유되어 있는 천연 탄산수,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첨가한 인공 탄산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자가 비용이 더 비싸지만 미네랄이 풍부하며, 후자는 탄산이 강하고 깔끔한 맛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앞서 언급한 것처럼 특유의 청량감과 포만감, 칼로리가 없다는 이유로 일부 사람들이 물 대신 탄산수를 섭취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생수를 대신하는 탄산수, 과연 안전할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크게 문제가 없으며, 천연 제품은 오히려 미네랄의 섭취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잦은 섭취는 아래와 같은 탄산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치아 건강 악화
톡 쏘는 맛을 가진 해당 음료는 이산화탄소가 함유되어 산성도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산수의 산성도는 약 PH3 정도이며, 치아 에나멜(Enemal)은 PH5.5 이하 산성도에서 녹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해당 음료를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 치아 표면이 산성도에 의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너무 잦은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소화불량
탄산수는 마셨을 때 트림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이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탄산수 부작용이 발생하여 소화불량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음료에 함유되어 있는 이산화탄소는 위장 내에서 가스 형태로 배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방귀와 트림의 원인 및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소화제가 아닙니다.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소화불량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꼭 유념해 주세요.
3) 과민대장증후군(Irritable colon syndrome ; IBS)
위에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탄산수는 위산 역류 및 가스 생성을 촉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민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마셨을 때에는 증상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민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가급적 탄산수를 마시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 효능
탄산수 부작용에 이어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음료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체중 감량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과 마찬가지로 체내 수분을 보충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체내 미네랄 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역시 해당 음료의 장점입니다.
다만 너무 과한 섭취는 몇 가지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유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