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으로 콧물이 있으며, 이러한 신체 변화는 호흡곤란과 더불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감을 유발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콧물 멈추는 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콧물
환절기 혹은 추운 계절에는 호흡기 질환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콧물은 호흡기 질환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신체 변화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콧물이란 무엇일까요? 콧구멍에서 배출되는 끈적한 액체로 주요 성분은 약 95%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코와 폐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조절해 주며, 다양한 외부 자극을 보호하는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2. 콧물 멈추는 법
더럽게 느껴졌던 콧물이 방어막 역할은 한다는 사실에 놀라셨나요? 해당 상태는 호흡기 질환 이외에도 알레르기 반응,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해 과도하게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코에서 다량으로 묽은 점액이 발생하는 현상을 의학적으로 비루(Rhinorrhea)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은 어떻게 완화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지금부터 콧물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수분 섭취
감기에 걸렸을 때 물을 많이 마셔야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코의 점막은 건조할 경우 더 많은 콧물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시는 행위는 코의 점막이 마르는 것을 예방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수분을 섭취할 때에는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8잔에서 10잔 정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는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2 습도 유지
두 번째 콧물 멈추는 법은 실내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코 점막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적신 수건을 머리맡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는 것 역시 콧물 및 코 막힘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코와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고 몸의 긴장까지 풀어주는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3 온찜질
세 번째 콧물 멈추는 법은 코를 따뜻하게 찜질해 주는 방법입니다. 코에 온찜질을 해줄 경우 부기 감소와 더불어 점액을 더 묽게 만들어 콧물 및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찜질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찜질팩을 사용하여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로 10분에서 15분 정도 코에 직접 갖다 대면 됩니다. 만약 찜질팩이 집에 없다면 수건을 이용해 주세요.
3. 증상이 너무 심할 때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에는 어떻게 할까요? 집에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를 구비하고 있다면 약제를 복용하는 것이 빠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약국에서 비강스프레이를 구매하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콧물 증상이 상당 기간 지속되거나, 다른 신체 변화가 동반될 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