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연인과 관계를 가질 때 가끔 질에서 방귀 같은 소리가 발생하곤 합니다. 관계 시 발생하는 방귀소리는 흔히 질방귀라 불리며, 자연스러운 신체 현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뿡뿡 거리는 질방귀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까요?
질방귀 원인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성은 사랑하는 연인과 관계를 가질 때 종종 질에서 뿡뿡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러한 소리는 방귀 소리와 굉장히 유사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민망한 상황을 유발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질방귀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여성의 질 내부는 공기가 들어갈 수 없게 밀폐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만약 밀폐된 질 내부에 공기가 들어간 후 배출이 된다면 방귀와 유사한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1) 관계 시 특정 자세
연인과 관계를 가질 때 일부 자세는 더 큰 질방귀 소리를 유발하곤 합니다. 특히 여성의 다리가 넓게 벌려져있는 상태에서는 질 입구가 열리기 때문에 많은 공기가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여성 골반이 높게 들어 올려져 있고, 신체가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자세 역시 질방귀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운동 중 자세
질방귀 원인은 이성과의 관계 이외에도 운동이나 요가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골반을 들어 올리는 운동의 경우 질 내부로 많은 공기를 유입시켜 질방귀를 발생시키곤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운동이 골반을 들어 올리게 만들까요?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강화화는 딥 스쿼트와 기계를 사용하는 레그 프레스가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해피 베이비 요가 자세가 질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출산 후
여성이 아이를 출산하는 과정에서 골반 바닥 근육이 늘어나고 약해지게 됩니다. 골반 바닥 근육이 약해진 여성은 공기가 쉽게 질 내부로 들어가게 만들며, 잦은 질방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산한 여성에게 이러한 상태가 발생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따라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방귀 완화 방법
원인에 이어서 질방귀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며, 질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 유입을 막아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연인과 관계를 가질 때에는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질방귀 나오는 현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여성이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뒤에서 접근하는 방식 역시 공기 유입을 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를 출산한 산모는 케겔 운동(Kegel exercise)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운동은 근육의 조절 능력을 회복하여 공기 유입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