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관계 가능한 시기 및 주의할 점

여성이 임신을 했을 때 부부가 관계를 갖는 것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까요? 많은 사람들이 임신 중 관계는 부정적인 효과를 발생시킨다 오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기간에 관계를 가졌을 때에는 오히려 태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 임신 중 관계 괜찮을까?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임신한 여성은 혹시라도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칠까 관계를 꺼려 하곤 합니다. 하지만 부부가 임신 중 관계를 가질 경우 임신 생활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안전하지 않은 기간을 제외하고 부부가 관계는 오히려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신 중 관계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신 중 관계가 주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이미지

1) 산모의 스트레스를 조절

임신한 여성이 안전한 기간에 관계를 가졌을 때에는 옥시토신 호르몬(Oxytocin)이 분비되게 됩니다. 해당 호르몬은 만병의 근원이자 유산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줍니다.

여기서 끝일까요? 옥시토신 호르몬은 부부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높여주며, 줄어들은 스트레스는 태아에게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2) 수면의 질을 향상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것 이외에도 임신 중 관계는 수면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산모는 남편과 사랑을 나눈 후 프로락틴(Prolactin)이 방출되며, 해당 호르몬은 수면을 촉진하여 깊은 잠에 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산모가 관계를 가졌을 때에는 근육 긴장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이것 역시 보다 깊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한 여성과 남편이 바라보는 이미지

3) 태반에 긍정적 작용

임신 중 관계는 산모의 심장 박동 수를 높여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줍니다. 이러한 상황은 산소를 포함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태반(Placenta)을 통해 태아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잘되면 태반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안전한 기간에 관계는 태반에 긍정적 작용을 하며, 이러한 작용은 태아의 건강 및 성장에 좋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2. 임신 중 관계 가능한 시기

생각했던 것보다 긍정적인 부분이 많아 놀라셨나요? 안전한 기간에 관계를 갖는 것은 산모의 건강한 임신 생활은 물론 태아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전한 기간이란 언제를 말하는 것일까요?

임신은 크게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안정기라 불리는 중기(약 14주에서 28주에 해당하는 기간)에는 관계를 갖는 것이 가능하며, 그 외에 기간은 관계를 피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관계가 가능한 시기에 대한 이미지

3. 주의할 점

끝으로 과거에 조산(Preterm birth)을 경험한 산모, 태반 이상이 있는 산모 등 일부는 안정기여도 관계를 가져서는 안됩니다. 또한 임신 중 관계를 가질 때에는 너무 과도한 자극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에 내원할 때 안정기에 관계를 가져도 되는지, 어떠한 자세와 방법이 안전한 방법인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