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성 갱년기(Climacterium)에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 변화 및 나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성이 더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상태를 폐경(Menopause)라 부르며,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하게 없어진 후 약 1년 정도까지의 기간을 갱년기라 부르게 됩니다.
1. 나이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 40대 중후반부터 폐경이 점차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며, 50세 전후에 더 이상 생리를 하지 않게 됩니다. 보다 정확한 기준을 설명드릴 경우 난포 자극 호르몬(Follicle stimulating hormone ; FSH)이 40mIU/mL 이상 높아졌을 때를 말합니다.
여성 갱년기 나이는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게 45세에서 55세 사이에 시작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해당 기간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평균 3년에서 5년 정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한 기준을 절대적인 수치가 아닙니다.
2. 증상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갱년기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해당 기간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얼굴이 화끈해지는 느낌의 안면 홍조(Hot flush)가 있습니다. 이런 신체 변화는 밤에도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며, 국내 여성의 약 50%에게 발생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곤 합니다.
이어서 월경의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월경 양과 기간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Estrogen)이 결핍되어 질이 건조해지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골밀도가 감소하는 골다공증(Osteoporosis)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발생할 경우 작은 충격에도 골절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일부 여성들의 경우 갱년기에 정서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할 경우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혹은 우울 장애(Depressive diorder)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서적 변화가 장기간 혹은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라면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3. 갱년기 치료
신체 변화는 물론 정서적 변화까지 나타나는 해당 기간은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증세는 에스트로겐이 부족하여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호르몬 대체 요법(Hormone replacemnet therapy ; HRT)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방법은 경구제, 피부 패치, 젤이나 크림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1. 주의할 점
앞서 말씀드렸던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갱년기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5년 이상 시행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유방암(Breast cancer)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드물게는 혈전증(Thrombosis)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슴 통증과 메스꺼움, 질 출혈 등의 신체 변화가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할 때에는 반드시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확인 후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갱년기는 여성이라면 반드시 겪어야 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가족들의 정서적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증상들로 인내하는 것이 어려울 때에는 반드시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대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