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건강 정보는 식은땀(Cold sweating)이 나는 이유입니다. 먼저 해당 상태는 더운 상황이 아님에도 몸에서 땀이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날 때에는 크게 위험한 상황이 아니지만, 너무 자주 발생할 경우 신체가 보내는 이상신호 일 수 있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1. 원인
그렇다면 식은땀이 신체에서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해당 상태는 특정 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 혹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해당 상태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경우 신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발한이 발생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1-1. 저혈압
식은땀이 나는 첫 번째 원인은 저혈압(Hypotonia)입니다.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낮게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하며, 전신 혈압이 낮아짐에 따라 혈류가 감소되어 발한 및 현기증과 같은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보다 구체적인 수치는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이 120mmHg 이하,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이 80mmHG 이하일 때를 저혈압으로 진단합니다.
1-2. 수면무호흡증
식은땀이 발생하는 두 번째 이유는 수면무호흡증(Sleep apnea syndrome)입니다. 해당 질환은 수면 중에 일시적으로 호흡이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며, 대게 목 부위 지방이 늘어난 비만인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수면을 취할 때 식은땀과 더불어 극심한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해당 질환은 방치할 경우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어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1-3. 불안장애
세 번째 원인은 과도한 불안감이 나타나는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입니다.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갑작스럽게 강한 불안과 공포가 엄습하는 공황발작(Panick attack)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빠른 심장 박동과 더불어 호흡이 어려워지고, 손이 떨리며, 다량의 식은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변화는 갑작스럽게 시작하여 수 분 동안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4.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에 찌르는 듯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허혈성 심장질환(Ischemic heart disease) 또한 발한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해당 질환은 식은땀과 더불어 구토, 호흡곤란, 심장이 두근거리는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빠르게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환자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한과 더불어 위에서 언급한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식은땀 대처 방법
음주나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발한은 신체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아울러 원인이 되는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증상이 사라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특정 질환이 해당 상태를 유발했을 때에는 경우에 따라 자칫 생명에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식은땀이 발생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반드시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는 방구석 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