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평균 11세부터 생리를 시작하여 폐경이 진행되는 50세 전후까지 꾸준히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 28일에서 30일 정도의 주기로 진행되며, 일부 요인들은 생리를 중단시킵니다. 그렇다면 생리 안하는 이유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생리 안하는 이유
여성의 난자는 수정(Fertilization)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자궁 밖으로 배출되며, 이러한 현상을 생리(Menstruation)라고 부릅니다. 많은 여성분들께서 공감하시겠지만 해당 기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정서적 변화는 물론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여성을 괴롭히는 해당 현상은 임신, 폐경을 제외하고는 계속 진행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생리가 중단이 되었을 때 여성들은 불안감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생리 안하는 이유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1 임신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생리가 중단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임신(Pregnancy)입니다. 여성의 난자가 수정이 되었을 경우 태아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의 변화로 생리가 중단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는 미미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인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만약 생리 중단과 더불어 임신 극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2 스트레스
두 번째 생리 안하는 이유로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 혹은 어떠한 이유로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에는 뇌하수체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는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생리가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 중단에 특별한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나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3 피로도
뭐든지 과하면 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강도가 높은 운동 및 극심한 신체 활동은 호르몬 균형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생리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때에도 높은 피로감이 발생합니다. 이는 다시 호르몬 균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신체에 높아진 피로도는 생리 중단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4 질환
호르몬과 관련 있는 여러 가지 질환 역시 생리 안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젊은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자궁 내막 조직이 외부에서 성장하는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궁에 근종이 발생했거나 갑상선과 연관 있는 질환 역시 생리를 중단시킬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언제 병원 가야 하나요?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생리 안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생리가 중단되는 기간이 얼마나 되었을 때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만약 연속적으로 3번 이상 주기를 건너 뛰었을 경우, 보다 자세한 진단을 위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실제 3개월이라는 기간은 속발성 무월경을 진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