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냇머리 밀기 적당한 시기 및 관리 방법

이제 막 엄마 뱃속에서 나온 아이들의 머리는 굉장히 부드럽고 가늘어요. 솜털 같아 보이는 신생아의 머리는 국내에서 배냇머리라 불리며, 자궁 내에서부터 자라난 머리카락입니다. 본문에서는 배냇머리 밀기 시기와 더불어 관리 방법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냇머리

신생아들의 머리는 솜털같이 부드러운 특징이 있으며, 이 머리카락은 임신 약 16주부터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배냇머리는 아이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엄마의 몸과 마찰이 있을 때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배냇머리는 생후 몇 주에서 몇 달 사이에 빠지기 시작하며, 대부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완전하게 사라지게 됩니다.

1) 배냇머리 밀기 언제가 적당할까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배냇머리는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탈락하며, 그 자리에 더 굵은 머리가 자라기 시작합니다. 항간에는 배냇머리를 밀어줄 경우, 모발이 더욱 두꺼워지고 숱이 많아진다는 이야기가 존재하기도 하죠. 이러한 이유로 일부 머리숱이 적은 아이의 부모들이 머리카락을 밀기 위해 미용실을 방문합니다. 그렇다면 인위적으로 배냇머리를 밀었을 때 아이의 머리카락이 더욱 풍성해질까요?

안타깝게도 위와 같은 내용은 의학적 근거가 전무합니다. 머리카락의 질이나 양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이유에서입니다. 아울러 아이의 두피는 연약하며, 감염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탈락되도록 기다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 불가피한 이유로 배냇머리를 밀어줄 때에는 가급적 필수 예방 접종 후 며칠이 지난 이후에 잘라주는 것이 좋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2) 배냇머리 관리 방법

이어서 배냇머리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솜털같이 부드러운 신생아 머리는 대부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두피를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먼저 머리카락은 아기 전용 샴푸를 사용해 감겨주며, 일주일을 기준으로 약 2~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잦은 샴푸는 오히려 모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감긴 이후에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해 톡톡톡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헤어드라이어 사용은 피부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건조된 상태에서는 부드러운 빗을 사용해 조심스럽게 아이 머리카락을 정리해 주세요. 빗질은 배냇머리가 엉키는 것을 예방해 주고, 탈락된 머리카락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2. 마치며

배냇머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을까요? 거듭 말하지만 솜털 같은 배냇머리는 출생 후 4~6개월 사이 자연적으로 탈락되며, 그 자리에 굵은 머리카락이 자라납니다. 배냇머리를 인위적으로 제거한다고 숱이 많아지거나 굵어지지 않으니,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가능한 자연스럽게 제거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끝으로 본문 내용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배냇머리가 적은 아이의 경우, 이후에 자라나는 머리숱도 적나요?

배냇머리의 양과 이후에 자라나는 머리숱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다시 말해 배냇머리가 적다고 머리숱이 적게 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카락의 양과 질감은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모의 머리숱이 많다면 아이도 머리카락이 풍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적 요인 이외에도 아이의 건강 상태, 호르몬 수준 등이 머리카락 성장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Q2) 부모가 곱슬머리일 때 아이에게 유전될 확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우성유전자(Dominant gene)란 유전적 특성이 다른 유전자보다 강력하게 나타며, 곱슬머리는 우성유전자입니다. 따라서 부모 중 한 명이라도 곱슬머리일 경우, 자녀가 곱슬머리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부모 모두 곱슬머리일 때 확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유전적 특성은 아이가 1세에서 2세가 되는 시기에 분명하게 확인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생아 이미지

3. 출처 및 참고 논문

  • Hair in newborns and infants: clinical and dermoscopic evaluation
  • Scalp Hair Characteristics in the Newborn Infant
  • Scalp Hair Characteristics in the Newborn Infa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