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혹은 겨울에 목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목감기의 정확한 명칭은 인후염(Laryngopharyngitis)으로, 목에 이물감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감기 빨리 낫는법
건조하고 추운 계절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목에 통증과 발열을 동반하는 목감기입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목감기의 의학적 명칭은 인후염(Laryngopharyngitis)입니다.
인후와 후두 부위에 염증성 반응이 발생하는 해당 질환은 대게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들의 경우 목의 통증으로 음식은 물론 침을 삼기는 것조차 고통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극심한 목 통증을 유발하는 인후염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1) 충분한 수분 섭취
감기 걸렸을 때 물을 많이 마셔야 된다는 이야기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실제로 물을 많이 마실 경우 독소를 배출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며,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물을 어느 정도 마셔야 하나요? 적어도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수분의 섭취보다는 따뜻한 수분이 통증 완화에 좋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2) 실내 습도 조절
두 번째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건조한 겨울에 난방기를 틀었을 때에는 실내가 더욱 건조해지며, 이러한 환경은 목의 통증과 자극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습도를 맞춰줄 때에는 40~60%를 유지해 주세요.
혹시 집에 가습기가 없으신가요? 가습기가 없다 하더라도 수건을 적신 후 널어주거나, 방 안에 물이 담긴 그릇을 놓아주는 것이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샤워 후 화장실 문을 활짝 열어두는 것 역시 습도를 높여줍니다.
3) 면역력 높이기
목감기는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낮아진 면역력을 높아줄 경우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낮아진 면역력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간단하면서 효과 좋은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이 있습니다. 하시던 일은 잠시 내려놓으시고 집에서 적어도 7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충분한 휴식과 더불어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을 섭취해 주세요.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귤이나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증상 완화에 긍정적 효과를 보입니다.
2. 주의할 점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이어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흡연 및 과도한 음주는 염증을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목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는 행위 역시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목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목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카페인 섭취를 가급적 줄여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끝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거나 견디기 힘들다면 내원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