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 부위가 꽉 막힌 것 같은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명치 답답함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하며, 일부 원인은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답답함을 유발하는 요인 및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 답답함 원인
누구나 살다 보면 가끔 가슴이나 명치 부위가 답답하고 꽉 막힌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가슴 부위에 발생하는 불편감은 우리를 괜스레 불안하게 만들곤 합니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명치 답답함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신체 변화는 단순히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특정 질환의 증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해당 상태를 유발하는 4가지 원인 및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 불량
첫 번째 명치 답답함을 유발하는 원인은 소화 불량입니다. 아마도 가슴 답답함을 느끼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와 같은 신체 변화를 느끼실 겁니다.
소화 불량은 평소보다 빠르게 식사를 진행하거나, 과식했을 때,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위염
위장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위염(Gastritis)은 점막을 부어오르게 만듭니다. 이렇게 점막이 부풀어진 상태에서는 음식물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며, 명치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 이외에도 구역감이나 구토,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위와 같은 신체 변화가 나타난다면 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항생제 투약 및 생활습관 교정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도 명치 답답함을 유발하곤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해당 질환은 속이 쓰린 느낌과 가슴 통증, 신트림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질환은 약제 투약과 더불어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질환을 방치한다면 수술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다는 점을 꼭 유념해 주세요.
4) 심장 질환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명치 답답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혈류 감소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협심증(Angina pectoris), 관상동맥이 막혀버리는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이 대표적입니다.
두 질환 모두 응급적인 조치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심장 질환과 연관 있는 가슴 답답함은 어떻게 구분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안타깝게도 단순히 증상만으로 심장 질환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가슴 답답함과 통증이 심할 때에는 즉시 119를 부르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