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사람들은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음식 섭취 후 구토를 유발하는 행위를 합니다. 흔히 먹토라 불리는 이러한 행위는 굉장히 위험하며, 신체는 물론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치명적인 먹토 부작용 4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먹토란?
여러분들은 혹시 먹토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먹토란 먹고 토한다는 단어의 합성어이며,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식사 후 일부로 구토를 유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처럼 식사 후 고의적으로 구토를 유발하는 행위는 폭식증(Bulimia nervosa)과 연관이 있습니다. 체중 증가를 두려워하며 음식을 섭취 후 죄책감을 덜어내기 위해 이처럼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 먹토 부작용
단순히 음식을 먹고 토하는 것뿐인데 건강에 큰 문제가 발생할까요? 이런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먹토 행위는 신체는 물론 정신 건강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1) 위산 역류로 인한 문제들
구토를 하게 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산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산성(pH 1.5~3.5)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유발합니다.
역류된 위산이 식도 점막을 자극하면서 식도염(Esophagiti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위산이 치아에 닿았을 때에는 법랑질을 녹여 치주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산 역류로 인한 먹토 부작용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위 점막에 손상이 발생하기 때에는 위궤양(Gastri ulcer)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전해질 불균형 초래
또 다른 먹토 부작용으로 구토 행위가 전해질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구토 유발은 칼륨(Potassium)을 포함한 필수 전해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체내 전해질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몸에 필요한 전해질이 부족하게 될 경우 근육 약화, 발작, 피로감 등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증상이 매우 심하다면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3) 영양 결핍
음식을 섭취하고 다시 토해낸다면 체내 영양소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영양소의 부족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정신 건강 문제 유발
마지막 먹토 부작용은 정신 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먹토하는 사람들은 대게 자신의 외모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으며, 부정적 인식은 자존감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낮아진 자존감은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같은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일부 환자들은 사회적 고립과 심각한 자기 혐오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3. 마치며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음식 섭취 후 토하는 행위는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조금 덧붙여 설명하자면 이러한 행동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정신질환입니다.
따라서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먹토를 한다면 치료의 필요성을 꼭 상기시켜 주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