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간지러움 4가지 원인 및 해결 방법

머리를 분명히 깨끗하게 감았음에도 종종 두피가 간지러운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신체 변화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에 따른 대처 방법이 각기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머리 간지러움 원인 및 자세한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간지러움 원인

여러분들은 머리를 일주일에 몇 번 정도 감으시나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두피에 유분이 자주 발생해 아침저녁 하루에 두 번 머리를 감아주곤 합니다. 이렇게 하루 두 번 머리를 감아주는 저도 종종 두피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리 간지러움은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랑 무관할까요?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두피에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어떤 요인들이 이러한 신체 변화를 유발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간지러움으로 괴로워하는 남성 이미지

1) 비듬

첫 번째 머리 간지러움 원인은 비듬(Dandruff)입니다. 마치 머리에 하얀 눈을 맞은 것 같아 보이는 비듬은 두피의 피부 조각들이 떨어져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듬은 주로 겨울철에 호발하는 양상을 보이며, 두피를 가렵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청결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비듬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건조한 환경이나 곰팡이(말라세지아 곰팡이 ; Malassezia)의 과도한 증식, 많은 양의 피지 분비 등 여러 요인들이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다행히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얀 각질과 간지러움이 함께 나타난다면 비듬으로 인한 신체 변화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피부염

머리 간지러움과 떨어지야 떨어질 수 없는 원인 중 하나는 피부염입니다. 두피에서 발생하는 피부염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머리에 극심한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염은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신체 변화가 동반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은 불그스름한 발진과 함께 비듬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어서 만성 피부질환의 대명사로 알려진 건선(Psoriasis)은 두피에 비늘 같은 껍질이 일어나곤 합니다. 또한 건선의 경우 가려움증을 넘어 통증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염은 유형별로 각기 다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머리에 가려움증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발생했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샴푸 및 헤어 스타일링 제품

샴푸나 린스를 바꾸신 후에 머리 간지러움이 발생하셨나요? 그렇다면 제품에 들어있는 특정 화학 성분이 여러분의 두피를 자극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자극은 두피 가려움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저녁에 깨끗하게 감았음에도 두피가 가려우시다고요? 그렇다면 헤어 스타일링 제품이 완벽하게 씻기지 않았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두피에 남아있는 헤어 제품의 잔여물들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두피에 사용하는 제품들은 사용 전 작은 피부 부위에 미리 적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제품을 사용한 이후에도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4) 과도한 스트레스

놀랍게도 과도한 스트레스가 머리 간지러움을 유발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호르몬 균형을 흩트려뜨려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며, 이는 다시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방어막 역할을 하는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신체의 면역체계가 약해지면 없던 염증이 발생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염증이 심화되기도 합니다.

쉽지 않더라도 평소 편안한 마음을 갖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해 주세요. 스트레스는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 간지러움 해결 방법

두피의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4가지 요인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간지러움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두피 자극을 줄이기 위해 순한 성분의 헤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듬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때에는 비듬 제거 전용 샴푸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평소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습관은 피부는 물론 두피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 너무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어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주세요.
  • 머리 간지러움이 너무 심할 때에는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끝으로 머리 간지러움과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세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머리 간지러움 해결 방법에 대한 이미지

1) 두피를 너무 자주 감는 것이 가려움증과 연관이 있을까요?

머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기름(피지)은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를 자주 감는 행위는 이러한 보호막을 임의로 없애는 것은 물론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두피는 비듬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요 이상으로 머리를 감는 행위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머리 가려움이 너무 심할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참기가 힘들 정도로 극심한 두피 가려움이 발생했을 경우, 두피를 긁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지럽다고 긁으면 두피를 더욱 자극하고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순한 샴푸를 구비하고 있다면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아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단 시간이 지나더라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빠르게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머리 가려움과 탈모 사이에 연관성이 존재하나요?

지루성 피부염이나 건선 같은 두피 질환은 머리 간지러움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피부 질환으로 생긴 염증은 탈모를 촉진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가렵다고 긁는 행위 역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머리 가려움과 탈모 사이에 연관성은 존재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탈모 걱정이 되신다면 피부과에서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