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 렌즈를 착용할 때 의도치 않게 렌즈가 접히거나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만약 렌즈를 제때 빼지 않았을 때에는 안구에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렌즈 돌아갔을 때 빼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즈가 돌아가는 이유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렌즈가 눈에서 이탈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를 적잖게 당황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렌즈가 접히거나 돌아가는 상황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렌즈가 돌아가는 대부분의 이유는 건조한 환경에서 안구 표면에 제대로 붙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 사람들은 눈을 강하게 깜빡이는 과정에서 렌즈가 접히거나 이탈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 요인으로 렌즈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눈에 정확히 맞지 않았을 때에도 돌아갈 수 있습니다.
렌즈 돌아갔을 때 빼는 방법
렌즈가 접히거나 돌아갔을 때에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일부 사람들은 눈을 강하게 비비거나 씻지 않은 손으로 안구를 만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올바른 방법이 아닌 위험한 행동입니다.
눈을 비비거나 강하게 문지를 경우 렌즈가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씻지 않은 손으로 안구를 만지는 행위 역시 감염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렌즈 돌아갔을 때 안전하게 빼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렌즈를 만지기 전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닦아줍니다.
- 눈꺼풀 상단이나 하단을 들어 올려 접힌 렌즈를 찾습니다. 해당 부위에 접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 만약 상단이나 하단에 없다면 안구를 위, 아래, 좌, 우로 천천히 굴려 렌즈가 제자리로 오도록 유도합니다.
- 눈을 감고 눈꺼풀을 살짝 마사지하는 방법도 렌즈를 제자리에 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렌즈를 찾았다면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잡아 빼줍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빼내지 못했다면 반드시 안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빼지 못한 렌즈는 눈의 표면의 상처를 입히거나,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법
렌즈 돌아갔을 때 빼는 방법에 이어서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부분의 경우 안구가 건조해 렌즈가 접히거나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인공눈물을 사용해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안구건조증(Dry eye syndrome)이 있다면 가급적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외에도 하루 8시간에서 12시간 이내로 적절한 렌즈 착용 시간을 준수하며, 착용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