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신경통(Occipital neuralgia)은 큰 후두신경과 작은 후두신경 부분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해당 질환의 특징적인 신체 변화로 찌릿한 뒤통수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질환을 방치할 때에는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1. 원인
갑작스러운 통증을 유발하는 후두신경통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쉽게도 해당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후두부 주변에 발생하는 염증이 질환을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머리 혹은 목 주변에 외상을 입었을 경우, 신경 주변에 양성 종양이나 압박이 발생했을 때 역시 찌릿한 뒤통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일부 환자들의 경우 통증이 발생하는 요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후두신경통은 10대부터 80대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발생 추이를 확인해 보면 30~40대 연령에서 특히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진단
해당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머리 뒷부분에 발생하는 특징적인 통증의 양상을 확인하며, 컴퓨터 단층 촬영(CT) 혹은 두경부 자기공명 영상(MRI) 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후두신경통은 단순 편두통 혹은 타박상 등으로 오인되어 본의 아니게 질환을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진단과 적절한 조치가 늦어질 때에는 날카로운 통증이 만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증상
후두신경통의 대표적인 증상은 칼로 찌르는듯한 날카로운 뒤통수 통증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머리 뒷부분에서 시작해 눈이나 목뒤, 귀 뒤 등으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차례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며,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몇 분까지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머리 뒷부분에 나타나는 통증 이외에도 눈이나 시력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미세한 감각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후두신경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후두신경통 치료
이처럼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해당 질환은 어떻게 회복이 가능할까요? 증상이 아주 경미한 환자를 제외하고 타이레놀(Tylenol) 등의 일반 진통제는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후두신경통 치료를 위해서는 신경통에 사용되는 약제를 사용하게 되며,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물리치료, 신경을 차단하는 신경차단 주사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을 시행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에는 후두 신경을 감압시키거나 외과적인 방법으로 절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았을 때 2일에서 3일 내에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1주일에서 2주일 정도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는 방구석 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