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졸음을 쫓거나 입냄새를 제거하는 등 여러 목적으로 껌을 즐기곤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적으로 즐기는 껌은 종이에 붙여서 휴지통에 버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실수로 혹은 귀찮다고 버리지 않고 껌 삼키면 어떻게 될까요?
1. 껌이란?
여러분들은 평소 껌을 자주 즐기시나요? 저는 직장에 출근하거나 운전 중 졸음을 쫓아내기 위해 종종 즐기곤 합니다. 해당 간식은 졸음을 쫓는 용도 이외에도 구취 제거, 스트레스 완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껌의 주요 성분은 뭘까요? 탄력성 있는 껌의 주요 성분은 껌기초제(Gum base)이며, 다양한 감미료와 향을 첨가하여 만들어집니다.
2. 껌 삼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일부 사람들은 어린 시절 껌을 즐기다 그대로 삼켜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글을 작성하는 저도 종이에 싸서 버리는 것이 귀찮아 그대로 삼켰던 경험이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그렇다면 껌을 삼키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만약 운이 나쁘다면 기도가 막혀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실제 껌을 삼켜 목숨을 잃은 사건(2015.1.18 캘리포니아)이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경우는 극단적인 예시입니다.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1 대변으로 배출
우리가 음식을 섭취했을 때 음식은 위(Stomach)로 이동하며, 위에서는 위산이 분비되어 음식을 분해합니다. 그렇다면 삼킨 껌도 위산에 의해 분해가 될까요?
안타깝게도 우리 신체는 껌의 주요 성분을 분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소화 기관이 분해를 하지 못할 뿐 대부분의 경우 대변을 통해 자연적으로 배출이 됩니다.
2.2 대변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은 드물게 대변으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배출되지 못한 껌은 장 속에서 복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개의 껌을 삼켰을 때에는 기도가 막히는 끔찍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마치며
소아 혹은 건강상에 문제가 없을 경우 껌 삼키는 것은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다만 혹시 모를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가급적 종이에 붙여서 버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끝으로 너무 장시간 껌을 즐기는 행위는 턱관절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사각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즐기는 것이 좋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더 많은 정보는 방구석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