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사람들은 음주가 회복을 더디게 만든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를 뚫은 후에 술은 마시는 행위 역시 안전하지 않을까요? 해당 글에서는 귀뚫고 술 마시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뚫고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여러분들은 혹시 귀를 뚫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귀를 뚫은 후에는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술을 마시는 행위는 가능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본능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 뚫고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는 왜일까요?
1) 면역 체계 기능을 약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면역력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면역력은 감염으로부터 우리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면역력이 약해질 때에는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고 상처 치유가 더뎌집니다.
우리가 술을 마시게 되면 이러한 면역 체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백혈구(Leucocyte)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귀를 뚫게 되면 상처 부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워집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면역 체계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감염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2) 부기 및 염증 발생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 순환이 빨라집니다. 이러한 상태는 귀 뚫은 부위에 부기와 염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통증 유발은 물론 상처 부위가 회복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만약 부기나 염증이 심하다면 항생제 투약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유되는 과정에서 흉터 및 영구적인 피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귀뚫고 술 마시는 행위는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3) 혈액 응고 지연
귀를 뚫게 되면 상처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소판(Blood platelet)은 출혈을 멈추는 중요한 성분으로, 귀뚫고 술을 마시게 될 경우 혈소판 기능이 저하되어 출혈이 지속되게 됩니다.
출혈이 지속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처가 제대로 아물지 않는 것은 물론 통증과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고통을 감내하지 않기 위해서는 술을 멀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론 및 질문과 답변
귀뚫고 술 마시면 안되는 이유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음주는 상처 회복을 더디게 만들며, 감염을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유발합니다.
끝으로 귀를 뚫었을 때 자주 하는 질문 세 가지와 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귀를 뚫은 후 술은 언제부터 마실 수 있을까요?
귀를 뚫은 후 음주가 가능한 기간은 뚫은 부위와 개인 치유 능력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귓볼을 뚫었을 때에는 약 6주에서 8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에는 가급적 술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이어서 연골 부위를 뚫었을 때에는 귓볼보다 더 긴 치유 기간이 필요합니다. 연골의 경우 평균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회복 기간이 권장되며, 마찬가지로 이 기간 역시 금주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권장되는 회복 기간이 지나고 부기, 염증, 고름 등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술을 드실 수 있습니다.
2) 귀뚫고 감염이 의심될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귀를 뚫고 감염이 되었을 때에는 귀걸이 부위가 붉어지면서 붓고, 통증이 느껴지며, 열감과 고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체 변화는 감염의 징후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주어야 할까요? 집에 후시딘 연고(Fucidin ointment)가 있다면 감염 부위에 발라주세요. 일반 의약품 후시딘은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하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증상이 악화되거나 지속된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추가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귀를 뚫은 후 다른 피어싱으로 언제 교체할 수 있을까요?
귀뚫고 다른 피어싱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상처 부위가 완전히 치유되어야 됩니다. 따라서 귓볼의 경우 약 6주에서 8주, 연골 부위는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지난 후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위에서 언급한 치료 기간은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권장되는 회복 기간이 지났음에도 감염의 징후가 발견될 때에는 다른 피어싱으로 교체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