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조절을 하지 않거나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급격하게 살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의도하지 않더라도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는 특정 질환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질환이 급격한 체중 감소를 발생시킬까요?
1. 급격한 체중 감소 기준
현대 사회에서 늘어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급격하게 체중이 감소되었을 때에는 신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급격한 체중 감소의 기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통상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 평상시 체중보다 5~10% 체중이 감소했을 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인 사람이 특별한 노력 없이 6개월 만에 3.5kg 이상 살이 빠졌을 경우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2.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그렇다면 어떠한 원인들이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를 유발할까요? 지금부터 체중 감소를 유발하는 몇 가지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당뇨병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는 당뇨병(Diabates)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Insulin)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질환이며, 혈당이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고 소변으로 빠져나가 살이 빠지게 됩니다.
당뇨병은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을 경우 굉장히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와 더불어 수분 섭취가 늘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당뇨병 검사를 받아보세요.
2.2 악성 종양
두 번째 원인은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또 다른 원인은 악성종양(Malignant tumor)입니다. 그렇다면 악성종양이 발생했을 때 왜 살이 빠지는 것일까요?
암세포는 정상적인 세포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환자들은 평소보다 입맛이 떨어지고 영양분을 정상적으로 흡수하는 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악성종양은 발생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신체 변화가 동반되며, 질환 초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가 나타났다면 악성 종양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2.3 갑상샘항진증
여러분이 식사를 많이 하더라도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갑상샘항진증(Hyperthyroidism)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질환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순히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지는 증상 이외에도 눈이 튀어나오고, 심장이 빨리 뛰는 신체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샘항진증은 심장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2.4 정신 질환
놀랍게도 정신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갑자기 살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거식증이라 불리는 신경성 식욕부진(Anorexia nervosa)이 있으며, 주로 젊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조현병(Schizophrenia), 정신적으로 느껴지는 다양한 스트레스가 소화 기능에 영향을 미쳐 급격한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원인을 모르는 경우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로 위중한 질환이 많아 놀라셨나요? 일부 연구 자료에 따르면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약 6~25%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전에 경고를 해줍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이라는 점을 꼭 유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