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가 그것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신호를 보냅니다. 갈증도 몸이 보내는 여러 경고 신호 중 하나입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 느껴질 때 신체는 갈증을 유발합니다. 본문에서는 갈증나는 이유 및 갈증 해소 방법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갈증나는 이유
본문의 도입 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신체는 우리에게 여러 종류의 경고 신호를 보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감염 혹은 염증 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발열 증상을 유발합니다. 신체 특정 부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통증을 발생시켜 우리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갈증도 마찬가지랍니다. 신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수분이 부족할 경우, 뇌는 갈증을 유발해 우리가 자연스럽게 수분을 섭취하게끔 유도합니다.
갈증나는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갈증은 수분 부족으로 발생하는 신체 변화입니다. 수분 부족은 일상생활에서 물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땀이나 소변으로 과도한 수분 손실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질환, 때로는 약제 부작용으로 갈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갈증은 이와 같이 신체에서 과도하게 수분이 배출될 때 발생하는 현상임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갈증 해소 방법
여러분들은 우리 몸의 약 6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수분은 체온을 조절하고, 영양소를 운반하는 등 신체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 갈증이 발생했다고 물을 허겁지겁 급하게 많이 마시는 행위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물중독(Water intoxication)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적절하고 올바른 갈증 해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 혹은 이온음료 마시기
기본적이면서도 근본적인 갈증 해소 방법은 수분 섭취입니다. 갈증은 수분 부족으로 인한 신체 변화이며, 수분을 직접 공급하는 행위가 이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에는 천천히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세요. 빠르면서 과도한 수분 섭취는 혈액 내의 나트륨 농도를 급격하게 떨어뜨려 물중독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수분이 체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천천히 마셔주세요.
특정 상황에서는 물 대신에 전해질(Electrolyte) 성분이 함유된 이온음료 섭취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활동으로 땀을 많이 배출되었거나, 구토나 설사 발생 시 이온음료가 부족한 전해질을 보충해 주기에 물보다 갈증 해소에 탁월합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대게 물 섭취가 갈증 해소에 더 적합하며, 이온음료 역시 급하게 마시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카페인 섭취 제한하기
두 번째 갈증 해소 방법은 카페인 섭취 제한하기입니다. 바로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수분 섭취는 기본적이면서 근본적인 갈증 해소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수분 섭취가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랍니다. 커피, 콜라 등의 카페인 음료들은 우리 몸에서 수분을 배출시키는 이뇨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섭취 시 일시적인 갈증 해소를 경험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3) 수분이 풍부한 식품 섭취
다음으로 소개할 갈증 해소 방법은 수분이 풍부한 식품 섭취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오이, 수박, 토마토, 딸기 등의 과채들은 성분의 약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분이 풍부한 과채들은 몸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어, 섭취 시 단순한 수분 섭취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냉장고에 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있다면, 물 대신 섭취해도 좋습니다.
3. 마치며
갈증나는 이유 및 해소법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적절한 수분 섭취는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평소 정기적인 수분 섭취 습관을 들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끝으로 갈증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두 가지와 그에 관한 답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갈증이 자주 느껴지는 것이 건강상 문제가 될 수 있나요?
잦은 갈증은 특정 질환으로 발생하는 신체 변화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Diabetes mellitus) 환자들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어 소변 배출이 잦아지며, 이로 인해 평소보다 갈증이 더 자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갈증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변화가 지속될 경우,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Q2)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수분 섭취가 권장되나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 활동 수준, 기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수분 섭취량은 남성 기준 약 3.7L, 여성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2.7L입니다. 이러한 수치는 음식을 통해 얻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갈증이 느껴진다면 권장량 기준으로 수분을 적절히 조절해 마셔 주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4. 출처 및 참고 논문
- A Journey through the Early Evidence Linking Hydration to Metabolic Health
- Water Supplementation After Dehydration Improves Judgment and Cognitive Performance
- Hydration and Health: A Review of Hydration Science